백두대간/남강(진양)지맥

주중 산행을 한 번 하고나면 일주일이 어떻게 지나가는 지 모를 정도입니다.

'쏜살같이'의 '쏜 화살'이 여기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 주 일요일 금남정맥을 출정하는 팀의 우정산행을 마치고 4일만에 또 산줄기에 듭니다.

하기야 존경하는 '아름다운 강산' 정병훈 선생님께서는 한창 때 1주일에 5번도 가셨다고 하니 저같은 건 '새발의 피' 정도입니다.

'빠른 진행', '주중 진행', '매주 진행'.

새마포 산악회가 갖고 있는 매력입니다.

그러니 매주 만찬일 수밖에....

죽전버스간이정류장에서 전용 버스에 탑승합니다.

어제 한잔했더니 좀 피곤했었나요?

눈을 뜨니 인삼랜드휴게소입니다.

잠시 쉬었다 지난 번 날머리를 향합니다.

1. 산행일시 : 2017. 2. 10. 목요일

2. 동행한 이 : 새마포산악회 기맥 팀

3. 산행 구간 : [남강(진양)기맥 4구간] 관동고개~망설봉 ~ 숙지령 ~ 가인봉 ~ 사별산 ~ 춘전치 ~ 식기봉 ~ 덕갈산 ~ 수영덤이

4. 산행거리 : 14.39km (올해 누적 산행거리 :123.73km)

관동마을

식 기 봉

덕 갈 산

수영덤이

함양군 안의면 도림리 관동마을입니다.

제일 뒤에서 지난 번 내려온 관동고개로 향합니다.

갑자기 사람들이 웅성거리며 올라가자 동네 개들이 놀랐는지 짖어대기 시작합니다.

마을 임도를 따라 기맥길에 들어섭니다.

지도 #1의 '가'의 곳에 있는 관동고개입니다.

거창군 남상면 둔동리 둔동마을과 관동 마을을 이어주는 고개입니다.

이정목에는 '관술령'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지도 상으로는 관술령이 이곳이 아닌데 ....

거창군이 등로 정비를 위하여 상당히 노력을 많이 한 것 같은데 세심한 면에서는 좀 부족한 느낌입니다.

'옥에 티'입니다.

낮은 비알을 치고 올라가면서 오늘 구간을 시작합니다.

부드러운 능선을 따라 492.2봉을 지납니다.

좀 날씨가 건조한가요?

흙먼지가 풀풀 날립니다.

좌틀합니다.

현장에서는 잡목으로 어지러운 분위기인데 막상 사진으로 보니 빛과 그림자의 대비가 멋진 조화를 이루는군요.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고도를 낮췄다가 조금 치고 올라가니,

갑자기 '망설봉 561.8m'이라는 정상석이 나옵니다.

지도 #1의 '나'이 곳으로 봉우리같지도 않은 곳입니다.

굳이 이름 붙이자면 잠시 후 만날 '망설봉 혹은 덕우산'의 전위봉이라고 하면 될 것입니다.

'무심'이라는 닉을 가진 분이 세워 놓으신 것 같습니다.

바로 옆의 오리지널 망설봉이 해발 620.7m인 것을 보면 이 정상석은 잘못 세운 것이 아닌 다른 어떤 의도가 분명히 있는 것으로 보이는군요.

즉 제 오룩스의 고도표에 548.5m라고 뜨는 것을 보니 이 정상석의 고도와 어느 정도 일치합니다.

무슨 심오한 뜻이 있었을까요?

일응 병 생각없이 지나다 보면 이 정상석보다는,

이 이정목의 이곳의 중심으로 보기 십상입니다.

저 작은 정상석에 숨은 다른 뜻이 있었을까?

우틀하여 숙지령을 따릅니다.

등로는 잡목으로 조망이 영 '꽝'입니다.

그 틈새로 뭔가가 보일 때마다 뚤어져라 쳐다보지만 영 시원찮습니다.

그러다가 간신히 하나 본 게 안의면 면소재지 바로 우측 뒤로 보이는 황성삭1192.5m 정도로군요.

지난 주까지만 해도 그 정상에 눈이 보였었는데 1주일 사이에 다 녹았나 봅니다.

양지바른 곳의 음택 한 기를 지나니,

그 뒤가 바로 3등급삼각점(거창308)이 있는,

국토지리정보원 상의 망설봉(덕우산)620.7m입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된 위치에 부착되어 있군요.

그래서 그런지 훼손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망설봉을 내려오는데 좌측으로 바람개비가 보이고....

그 좌측으로 눈길을 더 주니 안테나가 두어 개 보입니다.

그렇군요.

감악산952.6m입니다.

감악산하면 우리에게는 경기도 파주에 있는 감악산674.9m 때문이죠.

산줄기파들에게는 감악지맥 때문이 더 다가오기는 하겠지만.

그런데 실상 이 감악지맥도 수계 즉 수경水經에 충실하게 그어보면 지맥 30km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지맥이라는 이름을 갖지 못합니다.

자세한 것은 기회가 있을 때 말슴드리기로 하고...

어쨌든 지난 구간 682.2봉(현지에서는 망실봉, 망덕산)에서 우측 끝으로 살짝 보았던 그 감악산입니다.

그 아래로는 새롭게 단장된 88고속도로로 질주하는 차량들이 보이고....

오늘 우리는 저 고속도로를 건너 이 남강기맥에서 분기하는 22.1km의 감악단맥이 됩니다.

즉 오늘 날머리인 수영덤이 고개에서 갈라져 감악산 ~ 월현산618m ~ 봉두산540.4m를 거쳐 사천천과 황강이 만나는 합수점에서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25km의 다맥이라는 얘기죠.

참고도 #1

그런데 신산경표에서는 이 단맥의 흐름을 수영덤이 고개 ~ 감악산 ~ 월현산618m ~ 망일산621m로 그렀는데 이 역시 수경水經보다는 山經을 중시한 것입니다.

하지만 '산자분수령의 제2법칙'에 의할 때 즉 남강기맥에서 이 단맥이 가지를 치고 나올 때 그 사이에서 발원하는 물줄기 다시 말해서 사천천과 황강이 만나는 합수점으로 가는 게 맞다고 볼 때 이 단맥은 망일암으로 가는 게 아니고 월현산에서 우틀하여 봉두산을 거쳐 합수점으로 가는 게 맞다할 것입니다.

바람이 몹시 드셉니다.

거의 일직선으로 등로는 진행이 됩니다.

길도 뚜렷하고...

593.9봉을 지납니다.

그 봉을 내려오자마자 우틀하는 지도 #1의 '다'의 곳.

지금이 아니고 여름이었다면 덩굴을 헤치고 진행하느라 고역스러웠을 곳입니다.

고도를 떨어뜨립니다.

계단도 설치가 되어 있고....

아무리 생각해도 거창군 기특합니다.

그 계단을 내려오는 곳에서 643.5봉을 봅니다.

기맥의 흐름은 뚝 떨어져 숙지령이라는 곳을 지나 우측에서 가운데로 올라가는 형상이군요.

우선 삼거리가 있는,

숙지령입니다.

함양의 숙림마을과 거창의 신기마을을 이어주던 고개입니다.

부드러운 소나무 숲길을 따라 고도를 높입니다.

안부를 지나,

좌틀하여 기선봉을 따릅니다.

이정목이 없었으면 직진하기 십상인 곳입니다.

643.5봉입니다.

아까 볼 때는 그렇게 높게 보이던 곳인데....

지나온 망설봉을 봅니다.

급우틀하여 진행합니다.

다시 우측으로 틀으라는 이정목을 만나는데,

좌측으로 바람개비가 보입니다.

조금 전 보았던 감악산이 더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681.3봉을 지나 지도 #2의 '마'의 곳입니다.

군삼각점이 박혀있군요.

좌틀합니다.

능선에 있는 바위봉 구경도 하고....

그러고보니 오늘 바위 구경을 별로 못했군요.

육산이라는 얘기입니다.

우측으로 안의면 소재지를 보고 그 우측의 황석산.

묵은 헬기장 같은 곳을 지나,

4등급삼각점(거창444)가 있는 670.4봉으로 오릅니다.

이 670.4 삼각점봉을 누군가 '기선봉'이라고 코팅지를 붙여놨습니다.

이 붙인 이의 부인이름이 기선이인가?

아니면 딸내미 이름?

어쨌든 이정표에도 나오는 이름인 걸 보면 거창군에서 뭘 보고 붙인 이름인 것은 같습니다.

그러나 그 유래니 뭐니 하는 건 아무데도 나오는 게 없군요.

거창군에서 주위의 산들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종주 코스를 만들어 놓은 것을 보면 거창군 문화관광과 직원 마음인 거 같습니다.

670.4봉은 멀리서 보면 상당히 펑퍼짐한 곳일 것 같군요.

정상이 상당히 넓습니다.

임도 삼거리를 지나는데,

'사천 이씨' 가족묘가 있는 양지 바른 곳에서 해공대장님께서 간식을 드시고 계시는군요.

지도 #3 '바'의 곳입니다.

10여 분 앉아서 노닥거리며 후미를 기다리는데 영 안 오시는군요.

추워서 기다리다가 일어납니다.

지도 #3의 '사' 고개를 지나,

된비알을 치고 올라가 일단 697.4봉 전위봉으로 오릅니다.

오늘 구간 중 가장 거친 곳 같습니다.

좌틀합니다.

지나온 능선을 둘러보고....

697.4봉으로 오릅니다.

여기서 수동면을 만나 이제부터는 수동면과 남성면의 경계인 군계를 따릅니다.

그런데 사별산이라....

좀 이름이 그렇숩니다.

이 이름도 국토지리정보원과는 관계없는 이름입니다.

평범하고 부드러운 길을 걷습니다.

정상같지도 않은 정상인 628.3봉입니다.

여기서 크게 좌틀합니다.

춘전치 즉 88고속도로를 횡단하는 고개로 향합니다.

절개지가 아주 높은 게 상당히 많이 깎아 먹었음을 보게 됩니다.

예전의 2차선 고속도로였다면 그냥 횡단해도 괜찮았을 법한 곳이었는데...

지금은 도저히 불가능하므로 절개지 1단을 내려와 좌틀하여 1084번조로를 따라 우측의 사과밭을 지나,

육교를 이용하여 춘전치를 지납니다.

지도 #3의 '아'를 지나면서 천전마을 너머 지나온 기맥길을 봅니다.

거의 일직선이죠?

식기봉 올라가는 길은 바로 좌측에 밭을 조성하는 관계로 상당히 거칩니다.

조금 힘을 써서 올라갑니다.

그러면 식기봉에 오릅니다.

한자가 생각한 대로 바로 그 글자입니다.

食器峰.

밥그릇이라는 얘긴데....

재미있는 봉우리 이름입니다.

대단하신 분 3분이 포즈를 취하십니다.

세 분 평균 연세가 75세이니...

가운데 계신 총대장님이 쥐띠이시니....

이 정상석은 함양군에서 설치한 것이군요.

그런데 글씨 색깔이 좀 섬뜩합니다.

비슷한 경험.

육십령에서 남덕유 오를 때 할미봉 정상석을 대할 때의 그 느낌.

바로 그 섬뜩함입니다.

여기서 산청군 생초면을 만나면서 이제 함양군과는 헤어지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이 식기봉이 함양군 수동면, 산청군 생초면 그리고 거창군 남상면 등 삼 개군의 경계인 삼군봉三郡峰 역할을 수행하는 봉우리이군요.

이제부터는 거창군과 산청면의 군계를 따라 걷습니다.

좌측으로 감악산의 바람개비가 보이고...

우측으로는 다음 구간에 지날 매봉산8104m이 보입니다.

감악산을 좀 당겨봅니다.

삼거리에서 10m 정도 좌측으로 들어가 덕갈산 정상669.6m을 확인합니다.

하지만 정상석은 좀 더 좋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바로 저 봉우리지죠.

4등급삼각점(거창462)이 있는 이 봉우리는 669.2m.

삼각점도 박혀 있고 조망도 더 좋으니 비록 40cm가 더 낮다고 해도 이곳에 정상석을 세워 놓았군요.

봐측 감악산이 보이고 그 감악산으로 이어지는 수영덤이 고개가 보입니다.

고개 아래로는 버스 한 대가 보이는 게...

저희 차로군요.

다 왔다는 얘깁니다.

생태이동통로가 한창 작업 중이군요.

올해 말 정도 올 팀들은 저 위로 지날 수 있으려나?

수영덤이 고개에서 오늘 구간 산행을 마칩니다.

간단하게 옷을 갈아입고 주최 측이 준비 해주신 밥을 먹고 귀경길에 오릅니다.

새마포산악회 오늘 참석한 대원들 중 제일 막내가 69년 생.

그리고 바로 저로군요.

어디가면 그래도 나이 많은 축에 끼는데 여기서는 애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