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정맥/호남정맥 지맥

고흥지맥 2구간(골안고개~월악산 갈림길~15번 도로~당치~사정고개~성주고개~당재)

보통 veteran이란 퇴역군인이란 뜻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일에 대하여 노련한 사람들을 일컬을 때도 쓰는 말입니다.

또 그런 사람들에게는 일종의 포스를 느끼게 해 주는 그 무엇이 있다고도 하는군요.

우연찮게 지맥을 하면서 함께 하게 된 '백두사랑산악회'는 기맥까지 끝나고 지맥에 드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서 그런지 산행을 함에 있어 그 어떤 힘같은 게 느껴지는 것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노련한 산꾼들에게서 풍기는 여유로움과 예리함....

뭐 그런 것들을 느끼게 해줍니다.

지난 첫 구간에 이어 두 번째 구간에 듭니다.

가시덤불과 잔가지 그리고 낙엽 속에 숨어 있는 '뼈다귀들'....

장갑과 바지를 뚫고 들어오는 가시로 인해 손등과 종아리의 생채기가 거의 딱지가 올랐는데 또 다시 2구간에서의 그 무서운 고흥의 줄기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1. 산행일시 : 2014. 1. 18. 일요일

2. 동행한 이 : 백두사랑산악회

3. 산행 구간 : 고흥지맥 2구간(골안고개~월악산삼거리~당치~사정고개~성주고개~당재)

4. 산행거리 : 올해 누적 산행 거리 (101.31km)

도착시간

2.3

23.42 km

실 운행시간

지난 구간 날머리인 골안고개에 좀 이른 시간에 도착을 합니다.

뭐 고개라고 해봤자 그냥 주위보다 조금 높은 곳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그런 고개입니다.

여유롭게 산행 준비를 하고 대원들이 기념 촬영 준비를 하는 동안 주변을 살펴봅니다.

농협창고와,

그 우측으로는 남양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있고 맞은편에는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기념 촬영을 마치고 오늘 산행을 시작합니다.

들머리는 포장도로 우측으로 난 상와마을을 따라 들어갑니다.

바로 마늘밭이 시작되고 ...

그 마늘 밭 가장자리로 조심스럽게 진행을 하여 숲으로 들어갑니다.

마루금은 이내 도로로 다시 나오고,

길 건너 과수원으로 들어가면,

야산을 넘어 금녕김씨 가족묘를 지나게 됩니다.

선두가 정신없이 앞으로 치닫는군요.

사실 야산 지역이라 거침없이 내딛을 수밖에 없는 지역이기도 하고.....

선생님을 알현하고....

별 특징없는 길을 건너고는 또 야산을 넘고....

예.

선생님 격려에 힘을 얻습니다.

올해는 과수원이 풍작을 이뤄 돈 많이 버시기 바랍니다.

사료용 볏짚 더미를 지나고....

상담태양광 발전소도 지납니다.

커다란 표석을 확인하고,

이런 민가가 많은 이 지역에도 멧선생이 자주 출몰을 하나봅니다.

아주 깊은 굴을 만들어 멧선생이 빠지게끔 유도를 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소득이 없는 것 같고....

백계남 선생님의 친절하신 코팅지를 보고 직진합니다.

사실 이 팀이 '백두사랑산악회'가 아닌 일반 산악회였으면 분명히 저는 대열에서 빠져 월악산을 다녀왔을 겁니다.

왕복 1.4km 정도가 되니까 시간 상으로는 20분 정도가 걸릴 월악산에는 비록 삼각점 이외에는 이 시간에 아무 것도 볼 게 없지만 그래도 이번 구간에서 제 이름을 가진 몇 안 되는 봉우리 중의 하나인데 그걸 빠뜨린다는 게 아무래도 마음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럴 경우 제 주력을 감안하면 1시간 30분 정도면 후미를 따라 붙을 수 있을 것인데 이 팀은 그런 일반적인 산악회와는 성격 자체가 달라 똑같이 진행을 하여도 제가 딸릴 판인데 20분이나 외도를 한다면 아마도 참을 성이 없을 법한 '본듯한' 대장님은 아마도 저를 실종신고 할 것이어서 그런 무모한 시도는 엄두도 못 내고 억울(?)하지만 그냥 직진합니다.

월악저수지 옆 128봉을 지나면서 우틀합니다.

그러면 바로 장담고개에 도착해서야 비로서 오늘 처음으로 이정목을 만나게 됩니다.

보통 월악산을 오를 경우 이 방향이 들머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152.7봉에 올라 4등급삼각점(고흥 407)을 확인합니다.

도천고인돌이 더 가까워졌군요.

울악마을과 민등 마을을 잇는 도로에서 월악산 안내판을 보고는,

월악육교를 지나는데 아래도로로 지나는 차량 소리가 시끄럽습니다.

그 월악육교로 15번 도로를 건너고,

그러고는 지석묘 안내판이 있는 곳에 도착하여,

어둠 속에서 지석묘도 봅니다.

펜스를 우측으로 지나고,

105.3봉에 오릅니다.

백계남 선생님이 수고를 해 주셨고,

과역면 석봉리에서 843번 도로를 만나 마루금으로 치고 올라가기 전,

이정표를 확인하고.....

83.9봉으로 올라서는데 분명 여기에 있다고 하는 4등급삼각점(고흥 408)이 보이질 않습니다.

낮이라면 좀 찾아보기라도 할텐데 아무 것도 보이질 않으니.....

그리고 여기가 좀 어렵습니다.

원래 이곳에서는 바로 직진을 하여 진행하여야 하는데 그렇게 될 경우 15번 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그러면 절개지로 내려가서 도로를 횡단하여 반대편 절개지로 통과하여야 하는데 그 방법이 애매해집니다.

결국 대장님은 여기서 우틀하여 일단 도로로 내려서는 희미한 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예상했던 대로 이 포장도로로 떨어지게 되고 여기서 좌틀하여 도로를 따라 진행을 하면,

토끼굴을 이용하여 15번 도로를 건너게 됩니다.

오늘은 사실 뒤에 따라 오는 밤도깨비님과 덩달이선배님 일행들과 개인 산행을 하는 어떤 분에게 편의도 제공하기 위해서 일부러 마루금을 고집하고 표지띠-표지띠에 대하여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도 되도록이면 많이 달아 놓자는 것이 '본듯한' 대장님의 취지였는데 여기서는 뾰조한 방법이 달리 없는 것 같군요.

좌측으로 폐축사와 폐가옥을 지나고,

잠시 그 포장도로를 따라 걷다가,

비닐하우스로 만들었던 폐축사를 지납니다.

농축산에 종사하는 분들의 아픔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착잡해집니다.

얼마나 많은 돈을 깨먹었나요?

50봉에 오르고,

무슨 나무입니까?

연이은 과수원을 지나,

89봉에서 조고문님 내외분을 뵙습니다.

옆에는 갱비선배님의 표지띠가 날리고....

88봉을 지납니다.

이 지역은 100m 넘는 봉우리도 없군요.

그런 만큼 난이도는 더 어렵습니다.

드디어 127봉에 오릅니다만 여기는 이런 임도가 나 있고,

오랜만에 표지띠들이 많이 걸려 있는 모습을 봅니다.

162봉에 이르러 크게 우틀을 합니다.

드디어 동쪽에 붉은 기운이 돌기 시작합니다.

4시간 여를 어둠속에서만 걸었더니 저 해가 너무 그리워집니다.

193봉에 올라 좌틀하고,

오늘도 여지없이 가시덤불과의 싸움은 계속되지만 그래도 첫구가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또 문제가 생기는군요.

사실은 오늘 산행이 10시간이 좀 넘을 것이라 예상을 하고 하산시간에 맞춰 점심을 예약했는데 이런 속도로 진행을 하면 3시간 정도가 단축될 것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소 부랴부랴 식당으로 전화를 하여 12시 반 정도로 간신히 시간 변경은 하였으나 그 시간에 맞추려해도 천천히 놀면서 가야 한다니....

말 나온김에 밥이나 먹고 가기로 합니다.

그래도 겨울은 겨울인지라 손가락이 시려오는군요.

'산으로'님과 '공작산'님 덕분에 따뜻한 커피도 한 잔 마시는 여유를 가집니다.

40분 가까이 아침을 먹고 슬슬 일어납니다.

당치로 떨어지고.....

여기서는 좌츠으로 바로 마루금을 치고 올라가기도 하지만 무서운 잡목때문에 잠시 우측으로 돌아가면 임도가 너른 게 있어 그리로 좀 편하게 올라갑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좀 뺀질거렸습니다.

아침 먹은지 얼마나 됐다고 바로 신호가 옵니다.

10분 정도 볼일을 보고 대원들을 쫓아가 봅니다만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도 않는군요.

지난 10일 이곳을 먼저 지나가신 대동강선배님을 만납니다.

103봉에 올라 좌틀하고,

우측으로 사정제도 봅니다.

창원박공 묘소도 지나고,

드디어 우측으로 팔영산이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고흥지맥에 이런 길도 있다니......

그리 길지는 않은 길이라도 편안함을 즐깁니다.

그렇죠.

단 2분의 안락함을 마치고 다시 좋은 길으 버리고 좌틀하여 86봉을 향하여 다시 잡목숲으로 들어갑니다.

86봉을 지나면서,

다시 전투가 시작됩니다.

등로는 또 왜 그렇게 미끄러운지....

뒤로도 매기를 잡는가 했더니 뼈다귀에 다리가 걸려 앞으로도 넘어지고.....

닝기럴....

쪽 파리까봐 얼른 엉덩이를 털고 옷매무새를 다지고...

88봉을 지나고 크게 우틀하여 고도를 낮추면-낮출 것도 없긴 하지만-,

쓰레기 처리장이 있는 사정고개를 넘게 됩니다.

모동고개라고도 부르나본데 어쨌든 지도에는 사정리와 사정제에서 이름을 가져아 사정고개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 사정제에서 159.8봉으로 오르면서 뒤를 좀 돌아봅니다.

지나올 때에는 산같이 보이지도 않던 이렇게 보니까 어엿한 산으로 보이는 게 그래도 지맥은 지맥 맞는 거 같습니다.

드디어 159.8봉에 올라,

풀속에 숨어 있는,

4등급 삼각점(고흥420)을 확인합니다.

이름 없는 고개같은 곳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치고 올라가면서 왼쪽으로 화계리 신전마을을 봅니다.

모룡리 쪽 방행도 멋지군요.

193봉에서 우틀하여 진행하는데 길이 영 그렇습니다.

가지는 팔과 등을 잡아 당기고 덩굴은 발을 붙잡고 가시는 여기저기 찔러대고....

오랜만에 200고지를 넘어섭니다.

그 203고지에서 푹 쉬고들 계시는군요.

시간이 남아돌아 어쩔 수 없이 여기서 팔영산 구경이나 하면서 시간을 때우자는 것입니다.

우측으로 능가사도 보면서 따뜻한 겨울 햇살을 즐깁니다.

어느 분은 부처손도 열심히 채집을 하시는데 저같은 경우는 그게 뭐에 쓰는지도 모르니.......

22분 정도 푹 쉬었으니 느긋하게라도 진행을 하여야지요.

132봉을 지나,

호젓한 등로를 지나,

지도의 142봉을 지납니다.

153봉을 지나 다시 크게 좌틀하면,

이내 187봉을 지나게 되고,

그러고는 된비알과 잡목 숲을 지나느라 고생 좀 하면,

성주고개로 떨어지고,

이따금씩 지나는 차를 피해 우측으로 돌아들어,

좌측으로 한결가까워진 팔영산을 보고는 바로 숲으로 치고 올라갑니다.

그러면 이내 SK이동통신기지국이 나오는군요.

이 기지국 뒤로 이동을 하면 아까 계속 보면서 진행을 한 고흥의 진산 팔영산을 지나 우미산에 이르는 약 12.6km의 팔영단맥이 되는군요.

미련없이 우틀하여 지맥 마루금을 이어가고....

151봉을 지나고,

신선님이 산패를 달아 놓아주신 158봉에 도착하여,

4등급삼각점(고흥421)을 확인합니다.

우측으로 모룡리 마을을 보고,

오늘의 마지막 봉우리인 153봉을 보고는 이제 내리막으로 들어섭니다.

...........

육실할.....

마루금을 저 채석장이 점령을 하였군요.

어떻게 저렇게 심하게 깎아놓았는지...

기술도 아주 좋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날머리인 당재입니다.

점암면 소재지 방향을 보고 다음 들머리를 확인한 다음 오늘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가시덤불과 잡목....

점점 더 고흥에 빠져드는 것 갑습니다.

오늘 산행을 하면서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을 느낀 게 있습니다.

보통 산악회에서 30여 명 정도가 산행을 한다고 하면 선두 그룹과 후미 그룹이 당일 산행인 경우에는 1시간 내지 1시간 반, 무박산행일 경우에는 그 이상이 차이가 나기 마련인데 지금 제가 함께 하고 있는 백두사랑산악회는 선두와 후미가 별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고른 기량을 가지고 계신 선수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하는건데 저같이 산행을 하면서 GPS를 만지면서 waypoint를 찍으랴 사진 촬영을 하랴, 새벽이나 아침에 밥을 먹고는 꼭 볼일을 보랴  너무도 바쁜 사람에게는 상당히 긴장을 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그렇다고 해서 후미대장님에게 저와 같이 가자고 하거나 기다려 달라고 할 수도 없고.....

하여간 볼일을 보고 후미그룹을 쫓아가느라 잰걸음을 하여야 할 정도이니 대단한 팀인 것 만은 확실합니다.

다음에는 여수지맥-금오지맥-영월지맥을 이어간다고 하니 다음 줄기에 대한 기대도 그만큼 큽니다.

더욱이 이 산악회의 본듯한 대장님도 일반 대원들 같이 회비까지 다 낸다고 하니 그만큼 먹는 일도 즐거우리라 기대도 되고....

더군다나 제가 알고 있는 어른들과도 깊은 유대관계를 갖고 계신 81세의 '강화사부'님과 발을 맞출 수 있다는 것만 봐도 저에게는 큰 행운으로 다음 구간이 기대가 되는데 이 어른께서는 하루 일찍 내려와 토요일 낮에 장계지맥을 마치고 일요일 새벽에 대원들과 합류하여 고흥 3구간을 이어가자고 제의를 하시니 저는 혀를 내두르며 "제가 준비를 하겠습니다."라는 말씀을 드릴 수 밖에 다른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